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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예방 및 해제 방법 최신 버전 (2023.03)

잡학박사 1124호 2023. 3. 9.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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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에서는 일부 이용자들에 의해 이용자 보호조치란 특별한 계정 제한을 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호조치는 카카오톡 알고리즘이 유저의 비정상적인 환경이 감지될 대 계정에 거는 제한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리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오픈 채팅 혹은 카카오톡 부계정을 사용하시는 분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리게 되면 카카오톡 유저는 채팅방 생성 불가, 서브 디바이스 사용 불가, 오픈 채팅 사용 불가 등 카카오톡에서 필수적인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사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또 어떻게 이러한 이용자 보호조치를 예방하는 방법과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렸을 때 어떻게 해제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사유

 

1.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친구 추가가 진행된 경우 

2. 친구에게 또는 채팅방에 불법 및 음란성 메시지를 전송한 경우 

3. 서비스를 악용한 기록이 남아있는 환경에서 새로운 카카오톡 계정으로 접속을 한 경우

4. 가상번호를 이용해 해외 번호를 통해 카카오톡 계정을 생성한 경우 

5. PC 에뮬레이터, 가상 앱 등을 통해 PC 카카오톡에 접속한 경우 

6. 오픈채팅방에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카카오톡 사용자 신고를 많이 받은 경우

7. 오픈채팅방에서 짧은 시간 많은 채팅방을 생성하거나, 참여 속도나 빈도가 매우 많은 경우 

8. 기타 특이 사항

 

 

그 외) 카카오톡 서비스 운영정책 위반으로 일시정지 혹은 정지가 되었을 때 해결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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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예방법

 

1. 부계정을 생성한 경우 

 

1) 선톡을 보내지 않아야 합니다. 부계정을 생성한 초기의 경우 선택을 보내게 되면 이용조치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본계정에서 부계정 ID를 검색해 먼저 부계정이 선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다량의 친구를 한번에 추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친구 추가는 5명을 추천합니다.

 

3) 메시지 도배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부계정 생성 초기에는 일반톡방/오픈채팅방에서 절대 메시지 도배를 해서는 안됩니다.

 

4) 오픈채팅방을 들어가지 않는다. 계정 생성 초기에는 오픈 채팅방 접속이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또한 들어가 진다고 해도 3개 이상 들어가게 되면 이용자 보호조치에 걸리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 일반적으로 15일이 지나면 일반 채팅방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고, 오픈채팅방을 조금씩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친구를 꾸준히 추가해 50명 정도가 넘어가면 부계정이 이용자 보호조치를 당할 확률이 많이 내려가게 됩니다.

 

 

2. 오픈채팅 이용시

 

1) 너무 짧은 시간에 많은 오픈채팅방을 이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오픈채팅방에서 불법 및 음란성 메시지는 절대 보내지 않아야 합니다.

 

3) 오픈채팅방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신고를 받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3. 그 외의 경우 

 

1) 일반적인 카카오톡 이용방법(모바일, PC)을 제외하고 가상 장치들을 통해 카카오톡에 접근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혹은 접근제한이 걸린 적이 있는 스마트폰, PC 등에서 계정 접속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혹은 접근제한 등은 카카오톡 계정뿐만 아니라 접속한 기기의 휴대폰 번호 및 IP 주소까지 기록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환경에서의 접속은 주의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해제 방법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는 일반적으로 며칠에서 몇주 동안 기다리면 대부분 해결되게 됩니다. 다만 정확히 몇일 뒤에 해제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별도로 안내하고 있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용자 보호조치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이용자-보호조치-관련-안내
카카오톡 공식 홈페이지 이용자 보호조차 관련 내용

 

1. 부계정 사용 중 이용자 보호조치 

 

1) 다른 유저들로부터 선톡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주변 친구들에게 부탁해 카톡을 선톡으로 받게 되면 이용자 보호조치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카카오톡이 정상 계정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루에 제한적인 친구 추가, 일부 카카오톡 등 예방법에 안내된 방법을 잘 지키게 되면 예정보다 빠르게 이용자 보호조치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계정생성 초기 오픈채팅방 사용 등으로 인한 제한은 1 ~ 30일 이내의 기간이 걸리게 됩니다. 다만 정확한 알고리즘과 시기는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본 계정을 사용하면서 기다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그 외에 프로필 사진 설정, 뮤직 설정, 위젯 설정, 인증 설정 등 카카오톡 내부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다양하게 이용하는 경우 정상적인 계정으로 인식되어 예정보다 빠르게 이용자 보호조치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오픈채팅 사용 중 이용자 보호조치

 

1) 카카오톡 고객센터를 통해 지속적인 문의를 남깁니다. 이런 경우 일부 유저가 보호 조치 해제를 받는 사례도 있습니다. 다만 보호조치 해제의 경우에는 사유에 따라 다른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불법 및 음란 메시지 발송으로 인한 보호조치는 몇 달 이상 혹은 영구 정지를 당하는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톡 이용이 가능한 부계정을 새롭게 만듭니다. 

 

 

3. 그 외의 경우

 

1) 일반적인 카카오톡 이용방법(모바일, PC)을 제외하고 가상 장치들을 통해 카카오톡에 접근하여 이용자 보호 조치를 받게 된 경우, 카카오톡에서 제일 조심하는 것 중 하나가 외부 프로그램에서 카카오톡을 접근한 보안 관련 이슈다 보니 해당 방법으로 보호조치를 당한 경우 풀리는 것을 기다리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2)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혹은 접근제한이 걸린 적이 있는 스마트폰, PC 등에서 계정 접속을 했는데 해당 보호조치가 본인이 아닌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를 진행하면 일반적으로 보호조치 해제가 진행됩니다. 본인인 경우에는 보호조치 해제가 어렵습니다.

 

 

 

결론

 

카카오톡이 출시된 지 10년이 넘어가면서 이용자 제한에 대한 사유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 유저 수가 많은 만큼 카카오톡 고객센터(https://cs.kakao.com/)의 답변이 늦는 경우가 많고 또한 억울한 경우가 발생해도 일반적으로 쉽게 해결되지 않는 부분도 많아 현재로서는 이용자 보호조치 해제를 기다리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이용자 보호조치 예방법을 잘 숙지해서 보호조치에 당하지 않도록 먼저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추후에 해당 내역에 대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온다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을 통해서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알아두면 언젠간 필요한 잡학지식 -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 예방 및 해제 방법 최신 버전 (2023.03) 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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