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가 개발된 이후, 산업 전반에서 인공지능이 도입되고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는 채용 시장에서도 최근 인공지능(AI)의 도입 뉴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채용 플랫폼에서 이야기 하는 인공지능(AI)의 개념과 실제로 해당 기술이 적용 가능하고 효과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인 AI 채용
사람인 바로가기 : https://www.saramin.co.kr/zf_user/
최근 사람인의 공고를 보면 AI를 통해 딱 맞는 커리어를 매칭 시켜준다는 광고 가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채용을 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공고와 소비자의 이력서를 바탕으로 얼마나 적합한지를 비교하고 추천 목록에 제공하겠다는 것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AI로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코칭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직무를 입력하게 되면 챗GPT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의 초안을 작성해주는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잡코리아 AI 채용
잡코리아 바로가기 : https://www.jobkorea.co.kr/
잡코리아에서 가장 많은 광고와 함께 내세우는 AI는 "원픽" 서비스입니다. 원픽은 공고 등록과 헤드헌팅을 결합한 형태의 서비스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합격 확률이 높은 곳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AI가이드라는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나와 비슷한 직군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나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 해줄 뿐만 아니라 내가 앞으로 어떠한 역량들을 발전시켜야하는지에 대한 전략적인 코칭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티드 AI 채용
원티드는 채용 업계에서 후발주자인 만큼 혁신적인 시도들을 도전하고 있는데, "원티드 AI 매칭"은 지원자의 이력서를 분석하여 합격률을 분석하고 적합한 직장을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기술력에 있어서는 앞의 두 기업과 크게 다른 포인트는 없지만, 인공지능의 성능적인 개발과 함께 마케팅 포인트에 있어서도 많이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타
그 외에도 많은 채용 서비스들이 AI 매칭 채용 콘텐츠를 바탕으로 채용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투자를 유치할 뿐만 아니라 시장 점유율을 노리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결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챗GPT의 등장 이후로 이제 산업 전반에서 AI를 제공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현장을 들여다보면 마케팅 포인트로 적당하게 워딩만 추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업체들이 있는 동시에 AI를 적극적으로 적용시키는 기업들도 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 AI를 활용한 채용 시장이 어떻게 발전할지도 기대가 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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